카테고리 없음

비상장주식 사는법 주의할점

Money impulse 2023. 8. 16. 10:02

최근 들어 투자 열풍이 불면서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주변에서는 비상장주식을 사서 큰 수익을 보는 경우도 있구요. 하지만 막상 비상장 주식을 살려니 어디서 어떻게 사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그래서 이번엔 제가 안전하게 비상장 주식 사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려드릴게요.

 

비상장 주식이란 무엇인가요?

장외주식거래란 말 그대로 증권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회사의 주식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38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이트나 K-OTC라는 사이트 등 여러 곳에서 개인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이러한 방식으로 거래되는 주식을 '장외주식'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비상장 주식을 사려고 할까요?

첫 번째로는 투자자 입장에서 리스크가 큰 만큼 수익률 또한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스타트업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회사는 지금 당장은 적자이지만 미래가치가 뛰어나다고 판단된다면 과감한 투자를 결정하게 될 텐데요. 이때 만약 해당기업이 IPO 즉, 한국거래소에 상장된다면 주가는 공모가 대비 2배 이상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두 번째로는 초기투자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예시처럼 C라는 스타트업회사가 올해 초에 설립되었고 매출액 100억 원 달성 및 순이익 10억 원이라는 목표를 세운 상태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내년 이맘때쯤이면 충분히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죠. 그러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으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로부터 리포트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받기 시작할 테고 자연스럽게 시가총액 역시 올라갈 겁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섣불리 투자하기 망설여질 테죠. 이럴 때 미리 지분을 확보한다면 그만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장외주식을 살 수 있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믿을만한 중개업체를 통해서 매수/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저는 ‘38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리는데요. 해당 사이트 내에서의 모든 거래는 한국금융투자협회 심사를 통과한 정식 회원사에서만 이루어지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협회 차원에서 보상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하단에 나와있는 각 회원사의 정보를 참고하면 신뢰도도 높일 수 있겠죠?

 

 

 

 

 

 

 

동영상으로 비상장주식 사는 방법 배우기

 

비상장 주식 살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 일단 제일 중요한 건 회사의 재무상태겠죠? 아무리 좋은 사업 아이템이라도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다면 제대로 된 기업활동을 할 수 없을 테니까요. 특히 스타트업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 두 번째로는 해당기업의 대표자 이력입니다. 아무래도 경영진의 역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마련이니까요.
  3. 세 번째로는 유통물량 체크입니다. 거래량이 너무 적으면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기 어렵기 때문에 매수자가 피해를 입을 확률이 높아져요.
  4. 마지막으로는 사기꾼 조심 입니다. 대부분의 사기꾼들은 먼저 접근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를 제공하며 안심시킨 후 나중에 뒤통수를 치니까 항상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상장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엔 다소 생소하지만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 분야이니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