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우유 장점 단점 유통기한 가격비교
멸균우유란 우유를 고온고압 처리하여 균을 완전히 사멸시킨 우유입니다. 이 과정에서 영양성분들이 파괴되기 때문에 냉장보관 하지 않아도 유통기한이 길고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다는 멸균우유의 장점이 있지만 맛과 향이 떨어진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멸균우유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유통기한과 가격비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멸균우유는 어떤 점이 좋은가요?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가격 입니다. 시중에 유통 되고 있는 우유들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요샌 우유값도 만만치 않아서 사서 마시기 부담되는데 가격이 저렴해서 부담을 덜어 줍니다.
그리고 편리함이 있습니다. 외출시에나 여행 시에 간편하게 휴대하며 마실 수 있고, 바쁜 아침시간에 식사대용으로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간식용으로도 제격이죠. 그리고 다른 유제품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시중 우유와 멸균우유 가격비교
시중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접하기 쉬운 서*우유는 인터넷 쇼핑가가 10ml당 28원 으로써 1L 환산시 약 2800원입니다.
수입산 멸균 우유는 10ml당 12원 에서 15원으로 1L 환산 시 약 1200~1500원입니다.
가격에서부터 왜 사람들이 멸균우유로 눈을 돌리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가격차이가 시중우유의 반값 수준입니다.
멸균우유는 왜 만들어졌을까요?
멸균우유는 세균번식을 막기 위해 초고온살균방법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익균뿐만 아니라 유해균까지도 모두 사멸시켜 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대부분 파괴되어버리고 말죠.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멸균우유입니다. 고온살균과정 후 특수포장지에 포장되기 때문에 보존기간이 긴 편이고 맛 또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멸균우유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일반 생우유(냉장보관)의 경우 10일 내외인 반면 멸균우유는 약 6개월 이상 유지됩니다. 물론 개봉 전 상태에서만 해당되는 내용이며 개봉 후에는 냉장보관 하셔야 합니다.
멸균우유 활용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제가 제일 많이 쓰는 건 라테 만들어 먹을 때입니다. 카페라테 한잔 만들려면 에스프레소 샷+우유+시럽 이렇게 들어가는데 시럽대신 멸균우유 넣으면 고소함이 배가 된답니다. 물론 건강에도 좋고요^^ 아니면 시리얼 말아먹을 때도 좋아요. 특히 초코맛 시리얼이랑 먹으면 꿀맛이랍니다.
멸균우유는 어떤 점이 안 좋은가요?
멸균우유는 고온고압 상태에서 유해균뿐만 아니라 유익균까지 사멸시켜 버리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특허받은 DT공법(Double Temperature)을 적용시킨 멸균우유가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무리
저는 개인적으로 멸균우유 특유의 고소한 맛을 좋아해서 자주 마시곤 했는데 앞으로는 그냥 생으로 된 우유를 마셔야겠어요. 여러분도 참고하셔서 올바른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